책소개
십 대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하는 ‘부동산의 모든 것’땀보다 땅이 대접받는 세상 속, 새로운 대안을 찾아서대한민국에는 수시로 광풍이 분다. 부동산 투기라는 광풍이! 그렇다 보니 땀이 돈을 버는 속도보다 땅이 돈을 버는 속도가 빨라진 세상이다. 이것은 과연 옳을까? 이 책은 부동산 문제로 인한 부의 불평등을 돌아보고 공정한 분배를 고민해 보는 “십 대를 위한 부동산 책”이 필요하겠다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기획되었다. 《부동산 쫌 아는 10대》는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부동산이란 개념이 무엇인지, 인간에게 땅과 집이 얼마나 큰 의미인지, 그리고 토지는 언제부터 거래가 시작되었으며 어떻게 재산으로 축적되고, 인권의 문제와 연결되는지를 이해하게 해 준다. 또한 토지를 공공재(토지공개념)로 볼 것인지, 개인의 사유재산으로 바라볼 것인지에 대한 서로 다른 두 가지 관점을 비교해 보고, 양자가 만족할 만한 새로운 대안은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게 구성하였다.
저자소개
서강대학교에서 국어국문학을 전공했다. 문학을 전공했지만, 문학보다 다른 분야를 기웃거리며 공부한 시간이 더 많았다. 그 덕분에 지금은 다양한 책을 쓰고 있다. 오랫동안 학생들에게 논술과 글쓰기를 가르쳤고, [초등 독서평설]과 [고등 독서평설]의 집필 위원으로 활동했다. 지금은 집필에 매진 중이고 틈틈이 강연을 한다.
지금까지 청소년 도서로 『학교 안의 인문학 1, 2』, 『인공지능 쫌 아는 10대』, 『너희들의 미래 보고서』, 『지구 멸망 보고서』, 『생각의 주인은 나』, 『내 얼굴이 어때서』, 『말이 세상을 아프게 한다』 등을 썼고, 어린이 도서로 『인공지능 논쟁』,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초등 어휘 100』, 『차별은 세상을 병들게 해요』, 『원자력 논쟁』, 『세상을 아프게 하는 말, 이렇게 바꿔요!』 등을 썼다.
목차
여는 글 - 장소가 사라지고 있다 1장 사고판다고 다 같은 상품이 아니야부동산, 사는 곳이냐 사는 것이냐 부동산, 무엇이 어떻게 다를까 부동산 시장엔 특별한 것이 있다 2장 대한민국 부동산에만 있는 이것아파트 공화국 왜 이렇게 아파트가 많을까? 50년간 4000배가 올랐다고? - 땅값 폭등 강남의 탄생 3장 부동산이 대체 왜 문제일까?부동산 불로소득 불로소득의 늪에 빠진 대한민국 부동산 불평등과 양극화 부동산이 편을 가른다 경제 위기-부동산과 거품 경제 4장 사람 위에 사람 없다? 사람 위에 부동산 있다!둥지에서 쫓겨나는 사람들 - 젠트리피케이션 떠도는 사람들 - 주거 빈곤 해결책은 없을까? 5장 토지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토지는 개인의 것 - 사유재산 토지는 공공의 것 - 공유자산 토지에서 나오는 이익은 모두에게 - 토지공개념 6장 부동산 문제의 대안을 찾아서공급을 늘리면 해결될까? 주거권을 보편적 권리로 세금을 더 거두자 토지 보유세를 거두자 닫는 글 - 땀보다 땅을 대접하는 사회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