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한비자가 들려주는 상과 벌 이야기 - 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 이야기 026
미리보기

한비자가 들려주는 상과 벌 이야기 - 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 이야기 026

저자
임옥균 지음
출판사
자음과모음
출판일
2016-04-06
등록일
2023-10-04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0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전국시대를 평정하며 천하통일을 이루어 낸 진시황의 중앙집권적 통치 이념의 초석이 된 한비자의 법치주의!

중국 전국시대 말기의 탁월한 사상가이자 철학자인 한비자는 한(韓)의 왕족 출신으로 진나라의 이사(李斯)와 함께 순자의 법가 사상을 계승, 법치주의를 집대성한 인물이다. 당시 강력한 군사력을 자랑하던 진나라의 위협을 받고 있던 한나라 왕에게 법을 근간으로 백성을 다스리는 중앙집권적 통치 이념을 제시, 나라를 부유하게 하고 군사를 강하게 하는 부국강병책을 알려 주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러나 평소 한비자의 지혜와 학식, 철학을 높이 평가해 그와 교유하고 싶어 했던 진시황에게 발탁되어 전국시대를 평정하며 천하 통일의 위업을 달성하는 진나라의 법형 체계를 마련해 준다. 특히 법치주의 체계의 밑그림을 완성한 한비자와 그의 제자들의 사상과 논지를 수많은 비유와 고사성어, 옛 선인들의 일화를 통해 법가 사상을 전파한 책으로 『한비자』가 있는데, 총55편 20책에 이르는 대작으로 문학적 가치 또한 높이 평가되는 저서로, 그중 재미있고 교훈적인 고사 14편이 『한비자가 들려주는 상과 벌 이야기』 속 철학 동화에 절묘하게 버무려져 작품의 완성도와 흥미진진함을 더한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