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뒹굴뒹굴하면서 읽기만 해도 글이 술술 써지는 이상한 책20년 기자 아빠의 반짝반짝 글쓰기 내공 엿보기글쓰기가 대세인 시대다. 취업 관문에서도 블라인드 테스트로 단순한 학벌보다는 자기소개서와 면접이 중요해졌고, 입시 역시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가 핵심 요소가 되었다. 직장생활에서도 각종 기획안과 보고서 등 글쓰기 영역은 끝이 없다. 특히 십대 청소년은 학교에서나 집에서나 그 누구보다도 글 쓸 일이 많다. 각종 교과의 수행평가를 비롯해 창의적 체험 활동이나 자유학기제의 다양한 프로젝트 수업들 역시 최종 결과물은 대개 글쓰기다.이 책은 ‘글 좀 쓰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뭘 어떻게 시작해야 좋을지 막막한 십대들에게 권하는 쉽고 만만한 안내서다. 글 잘 쓰기로 소문난 기자 아빠가, 자신의 십대 자녀에게 들려준 독서-글쓰기 노하우를 빠짐없이 공개했다. 청소년을 위한 수많은 글쓰기 책이 있지만, 단순한 글쓰기 실용 팁이 아닌 ‘읽기부터 쓰기까지’ 핵심을 단숨에 관통하는 책은 드물다. 저자는 무엇보다도 “잘 읽어야 잘 쓴다”고 강조하며, 말랑말랑 생각 근육을 키워주는 ‘힙하게 읽기’-‘핫하게 쓰기’-‘한 뼘 더 생각 나아가기’의 과정을 일사천리로 보여준다.
저자소개
1975년 대구에서 태어나 1994년부터 서울에서 살고 있다. 20년 동안 [서울경제신문], [경향신문]에서 신문기자로 일했으며, 중학교 1학년인 한 아이의 아빠이기도 하다. 서울대학교 미학과를 졸업하고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에서 석사(언론학) 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조지아대학교 그래디칼리지에서 방문연구를 수행했다. 한국기자협회의 한국기자상, 관훈클럽의 관훈언론상 등을 받았다. 『글 좀 쓰는 십대』를 썼다.
목차
[1부] 잘 읽어야 잘 쓴다01. ‘고금리 읽기’와 뇌 근육 키우기책은 월급, 생각은 이자: 고금리 읽기·쓰기뇌 근육 키우기: 복근이 복근을 부르는 법02. 열린 뇌와 그 적들스마트폰의 목표는 여러분의 중독지나친 선행 학습은 오히려 독이 된다03. 뉴미디어 시대에 왜 ‘읽기’인가오히려 좁아진 ‘세상을 보는 창’첨단 사회, 빌 게이츠의 습관[2부] 현대 문학 작품으로 읽고 쓰기01. 감각과 존재 그리고 상상력 - 《기억전달자》감각을 잃어버린 사회상상력을 최대한 활용해보세요‘규칙’으로 읽고 쓰기02. 옳고 그름의 이분법을 넘어, 객관적 글쓰기 - 《남한산성》옳고 그름은 무엇인가객관적 시각으로 써보세요‘작가’로 읽고 쓰기03. ‘가면 사회’와 일상 - 《원더》당신은 그 모습인가, 진짜 얼굴은 어디에일상과 연결해보세요‘조연’으로 읽고 쓰기04. 나치 독일과 일제강점기, 공통점과 차이점 - 《쥐》유대인에게서 조선인을 보다차이점을 찾아보세요‘정반대’로 가정하며 읽고 쓰기05. 교실의 잔혹한 풍경, 역사와 연결하기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왜 하필 학년이 바뀌었을까역사와 연결해보세요‘따뜻한 시선’으로 읽고 쓰기[3부] 고전으로 읽고 쓰기01. 파트라슈와 루벤스는 왜 등장했나, 소설적 장치 - 《플랜더스의 개》넬로가 진짜 원한 것소설적 장치를 찾아보세요‘사회적 과제’로 읽고 쓰기02. 욕망과 노동, 시대와 연결하기 - 톨스토이 단편욕망의 적정선과 노동의 범위세상의 변화를 관찰해보세요‘결혼’으로 읽고 쓰기03. 고정관념을 뒤집는 비판적 글쓰기 - 셰익스피어 단편우유부단 햄릿? 논리정연 베니스의 판결?고정관념에 의문을 제기해보세요‘편견’으로 읽고 쓰기04. 강자와 약자를 대하는 자세 - 《세라 이야기》강자와 약자의 먹고 먹히는 관계사람에게 집중해보세요‘인물의 배경’으로 읽고 쓰기05. 세상을 바꾼 사과, 버리는 글쓰기 - 《일리아드》돈, 권력, 명예 그리고 사랑, 나의 선택은?버림의 쓸모도 생각해보세요‘격언’으로 읽고 쓰기[4부] 미디어로 보고 쓰기01. 여성주의, 그 아슬아슬한 동거 - 〈인턴〉신사와 여성의 화해소품에 주목해보세요‘계급’으로 보고 쓰기02. 혹 우리가 좀비는 아닌가 - 〈#살아 있다〉은둔 사회, 좀비 세상과 코로나 세상상대성에 주목해보세요‘환경’으로 보고 쓰기03. 엿보기와 ‘일망감시 체계’ - 〈나의 아저씨〉엿보기와 진실한 마음부작용을 염두에 두세요‘에피소드’로 보고 쓰기04. BTS의 젊음보다 못한 젊음이 있는가 - 방송 뉴스정치는 정의보다 표를 좇는다공정이라는 화두를 떠올려보세요‘헌법’으로 보고 쓰기[5부] 10대의 글쓰기 10대 원칙1. 첫 문장이 절반을 좌우한다2. 통일성 갖추기: 재료를 구분·정리하라3. 보편적 가치에 부합해야 한다4. 최대한 단문으로 써라5. ‘감동’이냐 ‘비판’이냐, 과감하게 선택하라6. 독서와 독후감은 서로를 돕는다7. 200자 원고지를 활용하라8. 어휘와 글쓰기: 보조 자료를 활용하라 9. 자신감은 키우고, 입시 논술은 의식하지 마라10. ‘자발적 글쓰기’여야 한다